[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1.1.18 (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hankook.com/news/29605
발행일: 2021/01/12  한진식
"미세 오염입자와 연기 덩어리"…대기오염의 원인은 서부 산불

 


미국 서부지역 대기오염의 원인이 절반은 산불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스탠포드대학교와 캘리포니아 주립 샌디에이고대학교 소속 연구원들은 11일 최근 몇 년 동안 서부에서 온난한 기온 때문에 더 파괴적인 화재가 발생하면서 건강을 해치는 미세입자들이 공기를 오염시키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기가스나 발전소 가동으로 인한 대기오염은 줄었지만 화재 발생 사례는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큰 산불이 발생하면 수백에서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는 미세 오염 입자가 연기 덩어리와 함께 뿜어져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오염 전문가들은 특히 서부 해안과 록키 북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산불로 인한 연기와 대기오염이 앞으로 더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워싱턴과 오리건, 캘리포니아, 아이다호, 몬태나 주에서 최소 38백만 명의 사람들이 5일 동안 건강을 해치는 수준의 산불 연기에 노출됐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건 당국과 연구진에 따르면, 산불로 인해 발생하는 연기 입자들은 호흡 곤란과 심할 경우 조기 사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워싱턴대학교 환경화학과 댄 재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앞으로 어떻게 더 산림을 잘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며 우리는 지금까지 오염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엄청난 진전을 이뤘지만 동시에 아직 통제하지 못하고 있는 다른 퍼즐이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진식-1-12_2.mp3 ( 2.5 MB ) |